Home  >  연구시설  >  시설안내

연구시설

  • 세미나공지
  • 회의실 사용신청

시설안내

음향진동

실험실명(호,실) 주요장비(수량) 실험실 소개
제어실 (B101, B111) - 2WD HEV 다이나모 (1대)
- HEV 다이나모 컨트롤러 (1대)
NVH실험실의 주요시설에는 실차 반무향실(semi-anechoic chamber for automobiles), 잔향실(reverberation chamber), 차량시험실(automotive test lab)이 있습니다. 실차 반무향실은 벽에 부딪치는 음파의 모든 에너지를 흡수하여 자유음장을 제공함으로써 외부소음의 영향을 받지 않고 소음원만의 특성을 실험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반무향실에는 NVH용 200 kW급의 2WD 샤시동력계(chassis dynamometer)가 설치되어 있어 차량을 시속 200 km/h의 속도까지 주행시키면서 자동차 주행시의 소음 및 진동 실험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또한 항온항습 기능 및 배기가스 배출 시설까지 완벽하게 설비되어 있습니다. 반무향실의 내부 유효 크기는 13.8 m (L) x 9 m (W) x 5 m (H), 차단 주파수는 80 Hz, 암소음 레벨은 18.6 dBA (공조가동시 23.3 dBA 이하)의 사양을 갖추고 있으며 80 Hz 이상에서 ISO-3465의 자유음장 조건을 만족시키고 있습니다. 잔향실은 무향실의 개념과는 반대로 모든 벽에서 음파를 완벽히 반사시키고 잔향실 내의 음향모드 발생을 저지시켜 확산음장을 만들어 주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소음원의 방사소음 파워 측정, 자동차 내장재 및 흡차음 음향재료의 흡음률, 음투과손실 등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잔향실의 체적은 240 m³, 표면적은 237 m², 차단주파수는 100 Hz, 암소음 레벨은 25 dBA (공조배기가스 가동시 35 dBA)입니다. 차량시험실의 유효크기는 10.0 m x 10.3 m x 4.8 m 이며 바닥을 제외한 모든 벽면에 흡음시설이 되어 있어 간이 무향실 및 청음실로도 사용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차량시험실의 주요 설비로는 2톤 하중의 x-y 호이스트, 진동 실험용 주물정반, 차량정비를 위한 리프트가 갖추어져 있어 다용도의 목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계측장비실 (B102) - 축소 잔향실 (1대)
차량실험실 (101)
NVH실험실 (102)
잔향실 (103)
- SCADAS III (2대)
- Pulse (2대)
- HEAD System (1대)
- NI PXI(1대)
- 레이져바이브로메터 (1대)
- Volume Velocity Source (3대)
- 임피던스튜브(2대)
- 유동저항계수측정장치(1대)
- Signal Conditioner (3대)
- 인텐서티 프로브 (2대)
- 가속도계 (97개)
- 마이크로폰 (90개)
- 임팩트해머 (5개)
- 가진기 (4대)
- 주물정반 (1개)
- 진동 절연 테이블 (1대)
- Booming Microphone (1대)
- Amplifier (4대)

동력공학

실험실명(호,실) 주요장비(수량) 실험실 소개
엔진실험실 IV (122) - 가시화 단기통 디젤 엔진(1대)
- 동력계(1대)
- 연료유량계(1대)
- 오일, 냉각수, 연료 온도 컨트롤러(각1대)
- 호이스트(1대)
엔진실험실 IV 에서는 가시화 단기통 디젤 엔진을 이용하여 디젤 엔진 내부의 연료 유동 및 연소특성을 광학적 방법을 통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가시화 단기통 디젤 엔진은 현대 D-engine 베이스에 S-engine 의 연료 분사 시스템을 적용하여 차세대 LTC 및 HCCI 연소를 연구할 수 있는 기반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엔진실험실 III (123) - 380kW AC Transient 동력계 (예정)
- AVL PUMA Open system
- 연료 유량계
- 냉각수 컨트롤러
- 연료 컨트롤러
엔진실험실 III 은 현재 Transient 조건을 모사할 수 있는 동력계와 동력계 컨트롤러 시스템을 준비중이며, 동력계 설치가 완료된 후 정상상태에서의 엔진 배출물 시험은 물론 과도 상태에서의 연속적인 배출물 특성 변화를 측정, 분석할 예정이다. 또한 실제 배출물 측정 주행 모드를 입력하여 차량 시험 전에 엔진 테스트 벤치 상태에서도 배출물 특성에 대한 예측 및 검증이 가능하게 된다. 이 모든 시험은 컨트롤러 시스템에 자동운전 모드화 하여 operator의 조작 횟수를 획기적으로 줄여 시험을 할 수 있다. 또한 엔진 시험을 위한 냉각수와 연료의 온도 컨트롤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연료 소모량 측정을 위한 연료 유량계가 장착되어 있다.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실 (124)
- 동력계(240kW급 2대)
- 냉각수/오일/연료온도 컨트롤러 (각 1대)
- 연료유량계 (2대)
- Fast FID(1대)
- CRD (1대)
- 배터리 시뮬레이터(1대)
- PXI 연소해석기(1대)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실에는 250kW급 동력계가 2대 설치되어 있어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에 연결하여 실차와 유사한 주행 조건을 만들어 시험을 수행 할 수 있습니다. 엔진, 모터, 배터리 등 하이브리드 차량의 주요 동력원의 상호 기여도 등을 파악 할 수 있으며 파워트레인 내부에서 에너지 손실이 어느 부분에서 발생하는지 파악 할 수 있는 장비가 갖추어져 있습니다. 또한 엔진 내부의 연소를 해석 할 수 있는 장비, 실시간으로 배출 가스를 측정 할 수 있는 장비도 갖추어져 있습니다. 본 파워트레인 실에서는 하이브리드콘트롤실에 있는 제어기와 연동되어 연비 평가 모드 등의 테스트를 실시하여 실제적인 연비 및 배출가스를 측정 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콘트롤실
(125)
- HILS(1대)
- 하이브리드 동력계 컨트롤러(1대)
하이브리드 콘트롤실은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실에 있는 동력계 시스템을 제어하는 시스템이 완비되어 있다. 또한 HILS(Hardware-In-the-Loop Simulation) 장비가 입주하여 있는데 이 장비를 이용하여 실제 차량에 장치되는 다양한 ECU의 성능을 테스트 할 수 있다. 또한 개발 단계에 있는 차량 제어 로직의 신뢰성 및 에러 발생 시 진단로직 검증 등의 시험을 수행 할 수 있다.
엔진실험실 II (126) - AC 190kW 동력계 (1대)
- FEV 동력계 컨트롤러 (1대)
- 냉각수/오일/연료온도 컨트롤러 (각 1대)
- 연료유량계 (2대)
- AVL Smokemeter (1대)
- Opacimeter (1대)
- HORIBA MEXA 7100DEGR (1대)
본 엔진셀에는 190 kW급 동력계 및 automation이 가능한 최신 동력계 컨트롤러가 설치되어 있으며, 공조 장치를 통해 필요로 하는 분위기 조건에서의 실험이 가능합니다. 냉각수/오일/연료 온도 컨트롤러가 구비되어 있으며, 연료유량계 및 smokemeter, 종합 배기분석기 등을 통해 정밀한 성능 및 배출물 계측이 가능합니다.
엔진실험실 I (127) - DC 37kW 동력계 (2대)
- 동력계 컨트롤러 (2대)
- 연료온도컨트롤러(2대)
- AVL Boost 컨트롤러 (1대)
- ONO SOKKI 연료유량계 (1대)
- AVL Smokemeter (1대)
- HORIBA MEXA 7100DEGR (1대)
- Nd-YAG 레이저(1대)
- Ar-Ion 레이저(1대)
- DMS-500(1대)
- AVL 연소해석기(1대)
2대의 단기통 엔진을 실험할 수 있는 장비가 구비되어 있으며, 현재 가솔린 및 디젤 단기통 엔진이 실험중입니다. 디젤 단기통 엔진에서는 pHCCI, LTC등의 신 연소기술을 테스트 할 수 있도록 신기 및 EGR 공급량을 정밀 제어할 수 있는 흡기 공급장치가 설치되어 있으며, EGR 성층화에 의한 배출물 저감 가능성을 테스트 하고 있습니다.

가솔린 엔진에서는 연소실 내부의 현상을 직접 관찰할 수 있도록 연소실의 일부가 광학 창으로 특수 제작된 연구용직분사 단기통 가솔린 엔진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 엔진에서는 일반 메탈 엔진에서는 획득하기 힘든 연료의 분무 패턴과 연소 특성등 직분사 엔진에서 가장 중요한 데이터들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구 장비로서 Nd-YAG 레이저와 AR-Ion 레이저 등 2기의 레이저 시스템과 엔진에서 발생하는 PM의 질량과 개수를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는 DMS-500을 갖추고 있습니다.
연료전지 및
리그 실험실 (221-1)
- 1kW 급 fuel cell station (1대)
- 5kW 급 fuel cell station(1대)
- 유효면적 25cm2 unit cell(1대)
- 유효면적 330cm2 unit cell(1대)
- Micro syringe pump(1대)
- CCD 카메라(1대)
- 정적연소실(1대)
- Nd-YAG 레이저
- 각종 광학장비
연료전지 실험실에는 온도조절, 압력조절, 습도조절을 할 수 있는 1kW, 5kW 급의 fuel cell station 을 갖추고 있으며 유효면적 25cm2 과 330cm2 의 unit cell 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정상상태 및 과도응답상태에서 성능실험 및 cathode 쪽의 유동 가시화 실험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Gas Diffusion Layer, GDL 의 내구성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는 각종 장비를 갖추고 있어 이를 통해 GDL 의 접촉각 측정, 통과저항 측정, 질량 측정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리그실험실은 가시화 용 constant volume vessel과 ND:YAG 레이저, 기타 렌즈 필터류의 광학자재를 갖추고 있어서 쉴리렌, Mie, 이색법 등 분무 유동에 관한 여러 가시화 연구를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재생에너지변환

실험실명(호,실) 주요장비(수량) 실험실 소개
재생에너지
변환 실험실 (221-2)
- ALD
- SPUTTER
- SOFC TEST STATION
- PEMFC TEST STATION
- SCREEN PRINTING
재생 에너지 변환 실험실의 연구 분야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주행 전략 시뮬레이션이고, 두번째는 연료전지 제작 및 실험입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파트에서는 시뮬레이션을 통해 여러가지 주행 싸이클에 대한 연비 및 동력 성능을 계산하고, 주행 제어 전략을 개발하여 하이브리드 동력 전달계 모델에 적용시켜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성능 향상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료전지 파트에서는 중저온 SOFC 개발 및 성능 테스트를 진행하는 팀과, 박막형 연료전지를 개발, 제작하는 팀이 있습니다. 또한 PEMFC의 WATER MANAGEMENT에 대한 연구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보유하고 있는 장비는 주로 연료전지 제작 및 실험을 하기 위한 장비로서, 박막형 연료전지 제작을 위한 ALD, SPUTTER, 그리고 중저온 SOFC를 제작, 테스트하기 위한 SCREEN PRINTING 장비와 SOFC TEST STATION이 있습니다.

차량 동력학 및 제어

실험실명(호,실) 주요장비(수량) 실험실 소개
차량 동력학 및
제어 연구실(321)
- 구동/제동 성능 평가 3자유도
   전기식 운동 플랫폼 (1 대)
- HEV 차량 주행 상태 계측 시스템 (1 대)
- HEV 파워트레인 & 자동차의 주행
   성능 분석 시스템 (1대)
- EV 차량 (1대)
- 6WS6WD의 EV 차량 (1대)
차량 동역학 및 제어연구실은 능동 안전 시스템, 운전자 보조 시스템, 무인자율 주행 차량제어와 같은 다양한 차량 제어 기술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본 연구실에서 개발된 차량 제어 알고리즘을 검증하기 위한 다양한 대상 차량, 측정 장비 및 Real-Time Control Unit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상 차량으로는 모션 플랫폼 기반의 차량 시뮬레이터, 2대의 전기 자동차와 2대의 상용차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차량의 주행상태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많은 센서 장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본 연구실에서 개발된 차량제어 기술은 Real-Time Control Unit을 이용하여 대상차량에 Implementation함으로써 검증이 수행되고 있습니다.

차량 연료전지 시스템

실험실명(호,실) 주요장비(수량) 실험실 소개
연료전지시스템
연구실(323)
- 칼로리미터
- HEV용 냉각 시스템 시험장치
- 가스 성분 분석기
- HEV 전기 시스템 Impedence 측정기
- HEV용 전력 측정 장치
- HEV용 전력 공급 장치
연료전지 실험실은 PEM 연료전지 스택을 실험할 수 있는 가스공급설비가 갖추어져 있고 연료전지 운전시스템과 기초연구를 할 수 있는 설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실험실 내에 수소, 압축 공기 공급 등의 배관설비가 갖추어져 있습니다. 다양한 유량 범위의 질량유량제어기(Mass Flow Controler)가 구비되어 있고, 수십 W 에서 3 kW 범위의 전기 로더가 갖추어 단위셀에서부터 최대 3 kW급의 대면적 연료전지 스택 실험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연료전지 및 배터리의 성능 실험에서 저항 및 손실 요인을 분석하기 위한 Impedence 측정기를 갖추고 있습니다. 가스 성분 분석기를 갖추어 연료전지 배기가스의 성분을 측정하고 고분자 전해질 막을 통해 크로스오버되는 산소, 질소, 수소의 유량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연료전지 열 및 물 관리 시스템 등의 운전장치 개발을 위한 시스템 실험 장치를 직접 설계 및 제작하여 실험을 수행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연료전지 자동차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 내에서의 냉난방 공조시스템의 연구를 위하여 10 kW 급의 칼로리 미터를 실험실 내에 설치하였습니다. 이 칼로리 미터는 표준화 인증을 받기 위해 준비 중이며, 각 종 열 펌프 및 차량용 에어컨 시스템 개발에 있어, 실내 및 실외의 정확한 온도, 습도 조건을 맞춰 주어 신뢰성 있고, 더 다양한 실험을 가능하게 합니다.